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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30, 2020

소비자보호 '군기잡기'?…금융권 줄소집 했다 연기한 금감원 -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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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 금감원 금소처장/사진=머니투데이DB
김은경 금감원 금소처장/사진=머니투데이DB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이하 금소처)가 시중은행 임원들과 2금융권 사장단을 줄줄이 소집하려다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으로 인해 연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간 금융감독원장이 아닌 금소처장(부원장급)이 2금융권 사장단까지 따로 만난 적은 없어 소비자보호에 대한 당국의 '군기 잡기'가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김은경 금감원 금소처장은 지난 25일 주요 시중은행의 CCO(소비자보호최고책임자) 및 은행연합회 소비자보호 총괄임원, 내달 2일 6개 손해보험사 사장 및 손해보험협회장, 16일에는 9개 저축은행 사장 및 저축은행중앙회장과 상견례 형식의 조찬모임을 하려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며 연기했다.

업계에서는 김 처장이 금융권 경영진을 잇달아 소집한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특히 은행의 경우 당초 시중은행장들을 부르려다 소비자보호 담당 임원으로 참석 대상을 바꾼 것으로 전해진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상견례 성격이라고는 하지만 금감원에서 2012년에 금소처를 만든 이후 처장이 단독으로 업계 경영진을 따로 불러 모은 경우는 없었다"며 "업권별로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현안이 걸려있는 만큼 당국의 지침이 본격화하는 것은 아닌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소처는 지난 1월 말 윤석헌 금감원장이 기능을 대폭 강화한 조직이다. 기존 6개 부서와 26개 팀이 13개 부서와 40개팀으로 커졌고, 인력도 278명에서 356명으로 늘었다. 또 금융상품의 약관심사와 모집·판매, 광고·공시, 불공정거래 등에 대한 감독 기능은 물론 민원·분쟁·검사 기능까지 수행하게 돼 영향력도 세졌다.

금융권 다른 관계자는 "금소처는 특성상 금융권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보다는 지침이나 주문이 많을 수밖에 없는 곳"이라며 "업계에 협조를 당부하는 것이 결국은 소비자보호에 대한 '금감원의 권고나 지시를 잘 따르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일종의 '군기 잡기'로 비칠 소지도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전에 다른 업권 사장단 행사에 금소처장이 참석해 대화를 나눴을 때 업계의 반응이 좋아 소통 강화 차원에서 타업권으로 만남을 확대한 것"이라며 "당국과 업계가 가지고 있는 소비자보호의 지향점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자는 취지일 뿐 군기 잡기 등에 대한 일각의 우려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한편 김 처장은 지난 5월 생명보험사 사장단, 7월에는 카드사 사장단 행사에 초대받아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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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30, 2020 at 01:01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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