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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ly 4, 2020

“부정 결제 피해자 先 보상”…카카오페이, 이용자 보호 정책 마련 - 서울경제 -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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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035720) 재무분석차트영역계속기업리포트페이가 개인정보 도용 등 부정 결제로 인한 피해 발생할 시 수사기관에 앞서 자체 조사를 한 후 피해자에게 먼저 보상하는 등 강화된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한다.

5일 카카오페이에 따르면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는 최근 부정 결제 피해를 입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다 적극적인 관리 체계 마련을 지시하고, 별도의 소비자보호 테스크포스(TF)팀 구축에 나섰다. 지금까지는 사고 발생 시 최종 수사결과 확인 후 보상이 이뤄지는 등 실질적인 피해자 구제까지 시일이 소요됐고, 피해 사실 입증에 대한 책임도 피해자에게 있다 보니 원인 규명이 쉽지 않았다.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카카오페이는 다음 달부터 외부 수사기관 의뢰 안내 외에도 카카오페이의 자체 조사 후 선량한 피해자의 경우 보상하고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고객 사후 관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갈수록 고도화되는 전자금융사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노력과 함께 정책적 노력도 강화돼야 한다는 인식의 산물”이라면서 “전 국민이 마음 편히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관리 체계를 마련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2015년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의 이상거래감지시스템(FDS)을 구축해 24시간 의심거래·이상감지를 탐지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여러 장치를 갖추고 있다. 또 지난달에는 핀테크 업계 최초로 금융보안원의 정보보호·개인정보 관리체계(ISMS-P)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
/백주원기자 jwpaik@sedaily.com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가 지난 5월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카카오페이,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다’는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전경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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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04, 2020 at 07:35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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